신생아 시기의 아기들은 가만히 누워만 있어서 어떤 방법으로 놀아줘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누워만 있는 아기를 위해 조금이라도 뭔가를 해주고 싶은 마음은 이 시기를 겪은 육아맘이라면 다 공감할 것이다. 이제 막 세상에 태어나 아직 눈도 못 뜨거나 이제 겨우 눈을 뜬 아기들은 시력 발달이 미숙해 앞을 제대로 보지 못하므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엄마들의 고민은 더욱 많아진다. 아기가 성장하면서 시력이 자연스럽게 발달되는데,, 발달 과정과 시기를 미리 알고 있다면 시기에 맞춰 아기의 시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놀이를 함께 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1. 신생아 눈뜨는 시기
아기가 눈을 뜨는 시기는 아기마다 다르므로 정확하게 정해진 정답은 없으나 평균적으로 생 후 1~3일 이내에 서서히 눈을 뜨기 시작하며 늦어도 생후 2주 이내에는 눈을 뜬다. 이는 평균적인 시기이므로 우리 아기가 3일이 지났는데도 눈을 뜨지 않았다고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아기 스스로 눈을 뜰 수 있도록 기다려 주면 된다. 이제 막 눈을 뜬 신생아들은 아직 시력이 발달되지 않아 아직은 초점이 맞지 않아 사람이나 사물 등을 구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신생아 시력 발달 과정
생후 0~4주
생후 0~4주의 신생아들은 이제 서서히 눈을 뜨기 시작하는 시기로 눈을 뜬 아기들의 시력은 0.03정도로 매우 낮은 시력을 갖고 있다. 이 정도의 시력은 사람이나 사물은 물론 색을 구별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빛이나 명암 등으로 세상을 보는 시기이다. 가시거리는 20~30cm 정도로 엄마 품에 안겨있을 때 엄마 얼굴을 겨우 바라볼 수 있는 정도의 거리라 생각하면 된다.
1개월
생후 1개월이 지나면 1달 동안 서서히 시력이 발달하면서 조금씩 초점이 발달하고 희미하게 물체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발달한다. 양쪽 눈에 초점이 발달하면서 움직이는 사람이나 물체를 보고 시선이 따라 움직이기도 하는 시기이므로 아기 초점에 도움을 주는 흑백 모빌이나 초점책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시기는 이제 엄마와 아빠 등 사람의 얼굴을 조금씩 구별할 수 있는 시기로 안아주면서 눈을 맞추고 말을 걸어주는 것도 시력 발달과 함께 아기의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2~3개월
2~3개월의 아기들은 처음보다 시력이 많이 발달하여 가시거리도 2배 늘어난 45cm정도 이며 흑백을 벗어나 색상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발달하게 된다. 색상에 대한 구분이 가능해지면서 알록달록 원색을 보는 것을 선호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색감의 모빌과 책으로 함께 놀아주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4~5개월
4개월부터는 사물에 떨어진 정도를 구별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사물이나 사람의 원근감을 파악하고 손을 뻗어 직접 만져보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가까이 있는 물체에 관심을 보이고 손을 뻗어 만지거나 잡아당기는 등의 놀이를 즐기는 시기로 아기체육관이나 고리친구들과 같은 장난감으로 사물을 만지고 잡아당기는 놀이를 통해 시력과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6~7개월
시력이 많이 발달되면서 색감이 진한 원색계열이 아닌 연한 파스텔톤도 구별이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또한 시력과 더불어 인지능력도 많이 발달되어 다양한 놀잇감과 책을 통해 놀이가 가능해진다. 이 시기부터는 병풍책을 보거나 책을 읽어주면서 양육자와 정서적인 교감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사물이나 사물을 정확하게 구별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아기들의 낯가림이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2~3세
아기가 두 돌이 지나면 0.03이던 시력이 많이 발달되어 평균적으로 1.0까지 올라간다. 대부분은 모든 물건과 사물을 정확하게 보고 인지할 수 있다.
6~7세
아기가 성장하여 6~7세 정도가 되면 모든 시력 발달이 진행되어 일반적인 성인과 비슷한 시력을 갖게 된다.
3. 신생아 초점책 언제부터?
신생아 시기 초점책은 막 태어난 생후 1~2주보단 생후 3~4주 정도부터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막 태어난 아기는 아직 시력 발달이 전혀 진행되지 않았거나 아직 눈도 뜨기 전이므로 조금이라도 시력이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인 생후 3~4주 경 흑백으로 된 초점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흑백 초점책과 함께 흑백 모빌을 함께 사용해 주는 것도 좋으며 아기가 색을 구별하기 시작하는 시기인 2~3개월부터는 알록달록 원색계열의 초점책과 모빌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아기의 초점이 정확하게 완성되는 시기는 아기의 발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5~6개월에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이후에는 초첨책을 이용한 놀이보다는 병풍책이나 유아용 책을 이용한 놀이를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