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생아 손싸개 발싸개 언제까지?

by 미대_언니 2024. 8. 30.
728x90
반응형

신생아 시기 아기의 조그만 손과 발을 귀엽게 싸주는 손싸개와 발싸개는 작고 소중한 우리 아기의 귀여움을 한층 올려준다. 물론 손싸개와 발싸개를 귀여움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생아시기 아주 잠깐 볼 수 있는 모습이라 너무 귀엽게 느껴진다. 오늘은 사용기간은 짧지만 작고 소중한 우리 아기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손싸개와 발싸개의 사용 시기와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작가 onlyyouqj / 출처 Freepik

 

 

 

1. 손싸개와 발싸개 사용 시기

손싸개와 발싸개는 일반적으로 생후 1~2개월 정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기가 성장하면서 손과 발의 움직임 점차 줄어들고 발달해 가면서 손싸개와 발싸개의 필요성이 점차 줄어들게 된다. 모로반사가 심해 예민하거나 손발의 움직임이 많아 연약한 아기의 피부에 자극이 걱정되는 경우 생후 2개월이 되었다고  갑자기 사용을 중단하기보단 상황에 따라 취침 시간에만 사용하는 등 시간을 점점 줄여가는 것이 좋다. 아기의 성장 속도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최대 3개월 이상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손싸개와 발싸개를 계속 사용한다면 아기의 손과 발의 감각 발달에 영향을 주어 발달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3개월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손싸개와 발싸개 사용 목적

신생아 시기의 아기는 엄마의 뱃속에서 평온한 시간을 보내다가 갑작스레 밖에 나오며 외부의 다양한 환경에 적응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때 손싸개와 발싸개는 아기가 외부 환경을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고 안정감을 형성해주기도 하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1) 안정감 제공

생후 1~2개월 아기인 신생아는 아직 외부의 낯선 환경에 적응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뜻하고 평온했던 엄마의 뱃속과 가장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주기 위해 손싸개와 발싸개로 손발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것이 좋다. 손발이 따뜻해짐으로써 엄마 뱃속과 같은 따뜻함을 느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형성하고 외부의 낯선 환경을 적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신체보호

신생아 시기의 아기는 아직 손과 발을 자신의 신체 일부로서 제어하는 능력이 없어 손과 발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모로반사를 경험하게 된다. 모로반사로 인해 갑자기 손과 발이 움직여 깜짝 놀라기도 하며 손톱 발톱으로 인해 약한 아기 피부에 상처가 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아기의 연약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손싸개와 발싸개를 사용한다.

 

3) 체온유지

생후 1~2개월의 아기는 특히 외부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고 체온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이 미숙하므로 체온유지를 위해 도움을 주어야 한다. 스스로 조절이 어려운 아기의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손싸개와 발싸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수면의 질 향상

신생아는 아직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이 미숙하여 팔과 다리를 본인의 의지대로 움직이지 못한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모로반사로 인해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다. 모로반사로 인해 얼굴이나 피부에 상처가 나기도 하고 놀라서 잠에서 깨기도 한다. 이때 손싸개와 발싸개로 손과 발을 감싸주면 피부 보호와 더불어 반사작용을 줄여 아이가 좀 더 편안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손싸개와 발싸개 주의사항

신생아시기에는 손싸개와 발싸개는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손싸개와 발싸개는 아기의 체온유지와 안정감, 피부 보호의 목적 등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목적에 맞추어 잘 활용해야 한다. 체온유지와 안정감의 목적을 위해 아가에게 따뜻함을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아기가 더워해선 안된다. 특히 날씨가 더운 여름철이나 땀이 유독 많은 아기라면 매쉬 소재의 손싸개와 발싸개를 활용하여 아기가 덥지 않도록 체온을 조절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보호와 안정감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손발을 감싸주는 것이 좋지만 아기의 손발을 불편하게 해선 안된다. 아기가 불편하지 않게 너무 타이트한 손싸개와 발싸개는 자제하고 조금 넉넉한 사이즈로 준비해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신생아가 외부의 환경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손싸개와 발싸개는 잘 활용하면 좋은 아이템이지만 잘못된 활용은 오히려 아기의 발달을 저하할 수 있으므로 내 아기의 성장 발달과 성향을 잘 파악하여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