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태어나기 전 설레는 마음으로 출산 준비물을 챙길 때 가장 먼저 챙기게 되는 물건은 바로 속싸개이다. 속싸개는 신생아 시기에 아기가 모로반사로 인해 놀라지 않도록 아기를 감싸는 이불인데 요즘에는 입는 형식으로 편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육아를 더욱 편하게 해 준다.. 엄마들이 출산 시 꼭 준비하는 출산템인 속싸개는 다들 준비는 하지만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는지는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많다. 출산 전 속싸개를 준비하면서 속싸개 사용기간과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둔다면 나중에 아기가 태어나 육아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속싸개 하는 이유
1) 모로반사 방지
신생아 시기의 아기는 ‘모로반사’ 겪어 놀라는 경우가 많다. 모로반사는 신경 발달이 미숙한 신생아 시기에 겪는 현상 중 하나로 아직 자신의 신체 근육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해 발생하는 움직임에 놀라는 현상이다.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팔, 다리가 갑자기 움직이거나 외부의 큰소리나 자극으로 인해 몸이 반사적으로 움찔거리는 등의 행동을 볼 수 있다.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는 발생하는 모로반사로 인해 아기는 잠에서 깨거나 놀라 우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방지하기 위해 속싸개를 사용한다.
2) 안정감 형성
신생아는 태어나기 전 엄마의 뱃속에서 외부의 자극 없이 평온하게 지내다가 출생 후 외부로 나오게 되며 수많은 외부의 자극에 놀라게 된다. 이때 속싸개를 사용하면 엄마의 뱃속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외부의 자극을 어느 정도 막아주어 안정감을 형성해 준다. 갑작스럽게 외부의 자극에 노출되기보다는 속싸개를 통해 외부의 자극에 서서히 적응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3) 체온유지
신생아 시기의 아기는 아직 신체 발달이 미성숙하여 스스로 체온조절을 하는 능력이 부족해 외부에서 체온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실내 온습도를 조절하거나 옷을 통해 아기의 체온을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속싸개를 활용하기도 한다.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여름 아기의 경우에는 통기성이 좋은 면 소재의 속싸개를 사용하고 추운 겨울에는 아기의 체온유지를 위해 면수가 높은 속싸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속싸개 사용방법
- 속싸개를 평평한 곳에 다이아몬드 방향으로 펼친다.
- 펼친 속싸개의 위쪽 모서리 부분을 아래로 살짝 접어준다.
- 접힌 부분에 아기 머리가 위치하도록 아기를 눕혀준다.
- 아기의 왼팔을 몸에 붙이고 왼편의 속싸개 모서리를 잡아 몸을 감싸며 오른편으로 가져온다.
- 오른쪽 팔을 몸에 붙이고 가져온 왼편의 속싸개 모서리를 몸과 오른쪽 팔 사이에 넣어 고정한다.
- 속싸개의 오른쪽 모서리를 잡고 아기의 몸의 감싸듯 왼편으로 가져와 등 뒤로 넣어 고정한다.
- 하단의 남은 부분을 아기의 다리가 불편하지 않도록 느슨하게 접어 위쪽으로 끼워준다.
가장 일반적인 속싸개의 형태는 무릎담요 정도의 정사각형 면 이불 형태로 아기를 이불 중앙에 놓고 감싸는 형식이다. 처음 사용하는 초보 엄마 아빠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방법을 미리 알아두고 아기가 태어나기 전 미리 연습해 두는 것도 좋다.
3. 속싸개 사용 시기
일반적으로 생후 2개월까지의 사용을 권장하지만, 아기의 성장 발달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아기마다 발달하는 속도가 다르므로 아기가 불편해하거나 뒤척거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조금씩 속싸개 사용을 줄여가며 졸업하는 것이 좋다. 보통 모로반사는 생후 3개월경까지 발생하므로 모로반사가 심한 아기라면 자는 시간 외에는 사용을 자제하고 낮잠이나 밤잠을 잘 때만 사용하다가 적응하면 밤잠을 잘 때에만 사용하는 등으로 사용 시간을 적절하게 줄여가며 아기가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속싸개를 너무 오래 사용하면 아기의 발달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사용 시간을 조절하여 아기가 속싸개에서 졸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4. 속싸개 종류
- 스와들업 : 팔을 위로하고 자는 나비잠을 자는 아기들에게 좋다. 소재가 다양해 계절에 관계없이 필요한 소재로 구매해 사용 가능
- 스와들미 : 일반적인 속싸개 형태와 가장 유사하다. 아기를 넣을 수 있는 주머니 형태이며 고정하기 쉽도록 찍찍이나 지퍼로 되어 속싸개보다 편하다. 차렷 자세로 자는 아기들에게 추천
- 스와들스트랩 : 아기의 팔과 몸을 고정하는 형태로 다리는 자유롭다. 여름 아기와 차렷 자세로 자는 아기에게 추천
- 좁쌀이불 : 이불 형태로 양쪽 끝에 좁쌀이 들어 아기를 고정해 준다.. 다른 제품과 다르게 따로 지퍼나 찍찍이가 없고 아기에게 덮어 주는 형식으로 아기가 자는 동안 기저귀를 갈아야 할 경우 편하다. 차렷 자세로 자는 아기들에게 추천
신생아시기에 꼭 필요한 속싸개는 사용법이 어려워 엄마들의 육아를 힘들게 한다. 아기가 태어나기 전 열심히 연습했지만 출산 후 아기에게 직접 사용해 보면 모양도 엉망이고 시간도 오래 걸리면서 아기를 잘 잡아주는지도 걱정된다. 이처럼 불편한 점이 많아 요즘에는 이를 보완한 속싸개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소재나 형태 등에 따른 종류 다양해서 엄마의 취향과 아기의 성향에 맞춰 골라서 사용하면 된다.
댓글